2017년 3월 25일 토요일

Paperfuge: hand-powered, cheap (20 cents), and light (2 g)

일식당에서 "카미나베(Kami Nabe)"라는 종이 냄비에 전골을 내어오는 걸 보고 기발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이미지 출처: Musashi Restuarant

"불 위에 있는 종이가 타지 않다니!"

효력상실한 연애편지를 태워버리던 기억에 의하면 종이는 불 앞에서 무저항적이었는데, 종이 냄비에 전골을 끓이는 것은 직관에 반하는 현상이라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인간의 즉흥적 사고 과정은 때론 정교하지 않을 때가 있지... 다시 생각해보면....

(1) 카미나베에는 물이 담겨 있었고, 순수한 물의 끓는 점은 100도

(2) 끓는 점 상승을 고려하더라도 상식적인 수준의 간을 위한 나트륨의 양으로는 1도를 올리기도 힘들다(예전에 계산해 본 결과 물 1 L에 소금 1 T[18 g]를 추가할 때 물의 끓는 점은 100.35도라는 사실! 면 삶을 때 소금을 한 줌 넣으면 끓는 점 오름으로 좀 더 높은 온도에서 빨리 삶아 쫄깃한 면을 얻을 수 있다는 통념은 근거가 부족한 통념이라는 것!).

(3) 즉, 종이가 연소하는 온도는 이보다는 높기 때문일 것이라 추정했다(보통 200도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또 하나의 비밀은 종이 온도가 섭씨 160도 이상으로는 올라가지 않도록 하는 특수 코팅을 종이 겉면에 처리한다고 한다(팩트 체크는 안 함).


그러나 원래 이번 포스트의 주인공은 종이 냄비가 아니라 "종이 원심분리기(Paperfuge)"였다.

Bhamla, M. S. et al. Hand-powered ultralow-cost paper centrifuge. Nat. Biomed. Eng1, 0009 (2017).

종이라는 단어가 종이 냄비에 관한 기억을 저장한 뉴런 세포를 흥분시켰나 보다. 😁
(특정 단어에 의한 연상 작용이 일정한 패턴이 있는 것인지, 무작위 과정인지를 연구해 보는 것도 상당히 흥미로울 것 같은데...아마 상당히 연구되었겠지?)

여하튼 Paperfuge라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낸 연구자들은 사실 장난감의 원리를 이용했는데, 이들의 진지함과 장난스러움이 재미있다.



전기도, 건전지도 필요 없이 오로지 손으로 작동하며 종이로 만들어진(그래서 무게가 2 g!) 이 원심분리기로 혈장분리가 1.5분 만에 가능하다고 한다. 게다가 비용은 20센트라니 정말 획기적이다. 브라보!

단,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진공채혈관을 넣을 수 있는 로터가 달린 원심분리기가 아니라 4 cm짜리 capillary tube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이 paperfuge는 저렴한 비용과 사용 용이성으로 인해 제대로 된 실험실이 없어도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비용 문제로 조사가 안 되었던 건강보건 이슈들에 대한 연구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지역주민들의 빈혈 상태를 조사하기 위한 연구라던지, 아프리카 국가에서 말라리아 이환율을 확인하기 위한 대규모 연구 등에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어린 아이들의 과학수업 시간에도 사용할 수도 있겠다.



종이 냄비도 감탄할 만하고, 종이 원심분리기는 상당히 감탄했다.
인간의 창의력을 제대로 발휘하고 사는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성과에 자극이 되는 하루이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